우체국에 실비보험을 가지고 계신분들이라면, 보험 청구 서류에 대해 궁금하실텐데요. 오늘은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 청구방법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▼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를 빠르게 확인해보세요~!
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
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는 공통서류와 입원시 필요한 청구서류, 통원시 필요한 서류로 각각 나누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1. 공통서류
우체국 보험을 청구하는 경우, 공통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입니다.
- 보험금청구서
- 실명확인증표(주민등록증, 외국인등록증, 운전면허증 등)
- 위임장(대리인이 청구하는 경우)
- 재해사고 증명서류(재해 사고시)
▼우체국 보험금청구서와 위임장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
2.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 (입원)
위에서 알려드린 공통서류와 함께 입원시 청구서류를 제출해주셔야 합니다.
- 진단서 또는 입퇴원 확인서
- 진료비 계산서(영수증)
- 진료비 세부내역서
- *병명(질병분류번호 기재)과 입퇴원일자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.
3.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 (통원)
위에서 알려드린 공통서류와 함꼐 통원시 청구서류를 제출해주셔야 합니다.
- 진단서, 통원확인서, 소견서, 진료차트, 처방전 가운데 1개 선택해서 제출 (동일 상병당 30만원 이하 청구시 생략할 수 있음)
- 일자별 진료비계산서(영수증)+진료비세부내역서
- 약제비(조제비)계산서(영수증)
- *진단명(질병분류번호 기재)이 확인되어야 하며, 진단서 제출 시에는 통원 일자가 확인되어야 합니다.
▼ 그 외 우체국 보험 청구서류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보세요
우체국 실비보험 청구방법
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가 모두 준비됐다면, 이제는 직접 우체국에 실비보험 청구를 해야합니다. 총 5개의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1. 방문접수
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와 함께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우체국에 직접 방문해서 청구하는 방법입니다.
▼우리 동네에서 가까운 우체국을 찾아보세요
2. 인터넷접수
- 접수방법: 우체국보험 홈페이지에 있는 보험금청구 메뉴에서 접수
- 접수대상: 피보험자와 수익자가 같을 때만 가능합니다.
- 접수금액: 총 청구금액이 300만원 이하인 경우 인터넷 접수가 가능합니다.
- 접수순서: 개인정보처리동의 > 보험금청구서 작성 > 전자서명 >신청완료
3. 모바일접수
- 접수방법: 우체국 보험 앱을 다운로드 및 설치하고, 보험금 청구로 접수하기
- 접수대상: 접수자가 수익자와 피보험자 모두 해당되는 경우 (수익자와 피보험자가 동일하지 않다면, 피보험자 동의절차 필수)
- 접수금액: 총 청구금액은 300만원 이하만 가능합니다.
※모바일 접수의 경우, 가급적이면 오후 4시에서 6시 사이에 접수를 피해주세요. 우체국 업무 마감 전자문서 작업 시에 서버부하가 발생하여 보험금청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
※16:30 이후 청구되는 건은 다음날 영업일 기준 접수 처리가 진행됩니다.
4. 우편접수
- 접수방법: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 준비해서 등기우편으로 발송하기
- 접수대상: 사고보험금 모든 급부
- 보내실 곳: 거주하는 지역의 인근 지급센터로 보내시면 됩니다.(수익자 신분증 사본을 꼭 제출해주세요)
인근 지급센터의 주소를 확인해보세요.
5. 팩스 접수
- 접수방법: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를 팩스로 발송하기
- 접수대상: 동일 상병당 100만원 이하의 건
- 보내실 곳: 우체국보험 고객센터(1599-0100), 우체국 상담 후 안내 받은 팩스번호로 구비서류를 보내주세요.
우체국 팩스번호는 각 지역마다 다릅니다. 꼭 확인해보세요.
오늘은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 청구방법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드렸습니다. 무엇보다 보험금 청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요구하는 서류를 완벽하게 준비해서 접수하는 것입니다.
오늘 알려드린 내용은 우체국 실비보험 청구서류였지만, 그 외에 우체국 보험 청구서류 또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 또한 청구방법은 총 5가지를 알려드렸는데요. 방문접수, 인터넵 접수, 모바일접수, 우편접수, 팩스접수였습니다.
각 청구방법에 따라 금액도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 잘 참고하셔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.